본문 바로가기

관찰의 힘

혁신적인 물티슈가 필요한 시기다.

 '혁신적인 물티슈가 필요하다.' 


국내 물티슈 시장규모는 4000억~5000억 규모로 추산된다. 물티슈를 제조하는 업체도 100여개 정도로 추산한다. 이제는 일상에서 없어서는 안되는 생활필수품이 되어버린 물티슈다. 실제로 2015년 공산품에서 화장품으로 분류를 바꿨다. 그래서 식약처에서 관리를 하게 되고, 일부 화학물질을 사용할 수 없게 되었다.


 이제는 물티슈의 사용도 세분화되었다. 유아용, 주방, 반려동물 등 사용이 세분화 되었고, 그에 맞게 물티슈들도 크기 및 두께, 성분이 다르다.


 10년 전만 해도 물티슈는 정말 흔하지 않았다. 식당에서 주는 물티슈가 있었다. 집에서는 행주를 사용하거나, 걸레를 사용해서 물티슈를 대신했다. 물티슈의 사용 증가의 큰 원인은 뭘까?




 크게 2가지로 살펴보자.


1. 편리함이다.

 물티슈는 뽑아서 사용하고, 버리면 그만이다. 예전에 행주나 걸레는 사용하고 나서 다시 빨아야 했다. 추운 겨울에 찬물에서 행주나 걸레는 빠는 것은 하기 싫은 일이다. 반면 물티슈는 편리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다. 빨거나, 물기를 짜낼 필요도 없다. 보관만 잘해주면 몇 달이건 사용할 수 있다. 부피도 크지 않아서, 버리기도 쉽다.


 2. 간편하게 위생적이다.

 물티슈의 유해성 논란이 있었다. 일부 업체에서 제조한 물티슈에서 유해한 물질이 들어있고, 유아들이 사용하는 제품이어서 논란이 있었다. 그렇지만 대개 우리가 물티슈를 사용하는 이유는 간편하게 위생적인 이유 때문이다. 물티슈는 남과 돌아가면서 사용하지도 않고, 한 번만 사용하고 버리면 된다. 그래서 새 제품을 사용하기 때문에 위생적이다. 위에서 언급한 걸레나 행주에는 엄청난 세균들이 있다. 반면 물티슈는 이에 비해 위생적이다. 


 이런 2가지 이유로 물티슈 사용이 크게 증가되었다고 생각이 된다. 그렇지만 물티슈의 사용이 늘어날 수록 쓰레기양은 늘어난다. 환경을 생각하는 입장에서는 물티슈보다는 다른 행주나 걸레를 생각하는게 맞다. 그렇지만 점점 1인 가구화 되고, 마트에서 1천원이면 쉽게 살 수 있는 물티슈 때문에 사용량은 점점 증가할 것이다.


 미래를 생각하는 물티슈, 혁신적인 물티슈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