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제품들

장사의 신을 넘어 비즈니스의 신으로

겉으로라도 행복한 척하라는 말이다. 고객을 대하는 순간에 삶의 다른 문제들 때문에 아무리 마음이 안좋거나 걱정이 많다 해도, 지금은 일을 하고 있다는 것을 기억하라. 그러니 젖 먹던 힘까지 다 짜내 행복한 분위기를 연출해야 한다. -p33-

 

이 모든 건 내가 자주 하는 이야기로 귀결되는데, 워낙 중요한 말이라 반복하지 않을 수 없가 없다. 우리는 일이 잘 풀릴 때 조만간 힘들어질 수도 있다는 사실을 잊곤 한다는 것이다. -p78-

 

절대 잊지 말아야 할 사항이 있다. 들어가는 글에서 언급한 장애물들과는 달리 이 5퍼센트 문제들은 완전히 통제 가능하다는 사실이다. 예를 들어 날씨나 정전 사태 등은 당신 통제권 밖의 일이지만, 5퍼센트의 문제들은 당신이 매일 잠자리에서 일어나 해결할 수 있는 문제인 것이다. -p113-

 

잊지 마라. 누구에게나 어려운 일이 생겨나기 마련이다. 그러나 평소에 황소처럼 움직인다면 어떨까? 즉 언제나 당신이 황소라면, 언제나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앞서 2부에서 나는 운전자본, 즉 현금 유동성을 강조했었다. 상황이 힘들어 다른 사람들은 살아남기 위해 안간힘을 쓸 때, 평소에 황소처럼 지낸 사람은 보다 쉽게 그 상황을 헤쳐나갈 수 있다. -p163-

 

내 기업들 역시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다. 예를 들어 식당이라면 메뉴도 바뀌고 직원 유니폼도 바뀌고 실내에 흐르는 음악은 물론 모든 배치와 느낌도 바뀌고 있는 것이다. 나는 2011년에 모턴즈 더스테이크하우스를 인수했다. 그 체인점은 1978년에 처음 개업한 이래 늘 인기 있는 스테이크 전문점이었고 내가 인수할 무렵 지점이 70군데가 넘었지만, 한 가지 중요한 요소가 빠져 있었다. 변화, 변화, 변화 말이다. -p203-

 

누구나 사업을 해야 한다. 내가 알고 있던 상식들과는 다른 점들을 발견했다. 기존에 나는 모든 고객을 위해 맞출 필요는 없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여기선 한 명 한 명의 고객이 너무 소중하다. 성공한 사업가의 경험을 빌리는 것은 나의 사업을 키우고 성공의 기회를 만드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