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삶의 생각들

행복하기 위한 연습을 하고 있나요?

'행복하기 위한 연습을 하고 있나요?'

 - 행복하기 위한 운동들-


 하루에 행복하기 위해 얼마나 행복한 생각을 하나요? 


 하루를 기분좋게 보내기 위해 어떤 행동을 하고 있나요?


 누구나 인생을 즐겁게, 기분좋게 살고 싶어합니다. 인생을 우울하게, 불행하게, 슬프게 살고 싶은 사람은 없다. 그런데 행복해지기 위해 어떤 생각과 어떤 행동을 하고 있나요?


 성공한 사람의 모습, 행복해하는 모습들을 보면 나만 왜 이렇게 불행한건지 생각하게 되는게 인간의 모습이다.

 행복해지고, 긍정적으로 살기 위해서도 연습이 필요하다. 

 행복하고, 긍정적인 사람이 되는게 자연스레 따라오는 게 아니다. 몸을 튼튼히 하기 위해 좋은 음식을 먹고, 운동을 하듯 긍정적 사고에도 연습이 반드시 필요하다.




 행복 연습을 하는데는 어떤 방법이 있을까?


 첫째, 작은 긍정 습관을 만드는 것이다. 

 아침에 일어나서, 의식적으로 거울을 보고 웃는 연습을 하거나, 평소 좋아하는 인물이나 긍정에 관한 명언울 한 문장 정도 읽는 것이다. 이게 아무것도 아닌거 같지만, 습관이 생기면 사람이 바뀌게 된다. 평소 당신이 가지고 있는 습관을 생각해봐라. 아침에 알람을 맞춘 시간보다 5분이나 10분 더 늦게 일어나는 것도 당신이 만든 습관이다. 이 5분 때문에 만날 회사에 헐레벌떡 뛰어가고 있지는 않나요?


 둘째, 비교하지 않는 것이다.

 TV에 나오는 연예인이나 성공한 사람을 보면 부럽다. 그리고 내가 처한 현실을 보면 나는 왜 다를까, 저렇게 되지 못했을까 하는 생각을 한다. 

 누구나 지금의 나보다 더 나은 사람이 되고, 지금보다 나은 현실을 원한다. 부족한 부분을 채우고, 앞으로 나가야 한다. 혹자들은 말한다. 나보다 못한 사람들을 보라고 한다. 나보다 못사는 사람, 나보다 불행한 사람을 보면서 위안을 삼으라고 한다. 그 사람들과 비교하면 나는 잘 살고 있다. 과연 행복한걸까? 

 나보다 나은 사람과 비교, 나보다 못한 사람과의 비교해서 내가 얻는 것은 없다. 나의 기준을 세우고, 인생을 살아가는게 정답이다. 내가 원하는 것이 있다면, 다른 사람의 눈치를 보지 않고 실행하는 것이다. 하고 나서 후회하는게, 하지 않아서 후회하는 것보다 100배는 낫다


 셋째, 하루에 1가지 칭찬하기

 마지막으로 칭찬을 한 적이 언제인가요? 칭찬을 받아본 건 언제가 마지막인가요? 어린 시절 상을 받아 집에 오면 부모님은 칭찬을 해주셨다. 그 칭찬 때문에 더 열심히 하고, 더 잘하려고 하지 않았나요?

우리는 칭찬에 인색하다. 다른 사람 뒷담화나 험담을 하는데 더 익숙하다. 직장에서 직장 상사 욕을 하고, 불만을 이야기하는게 편하다. 그런데 의도적으로 하루에 단 1가지로 칭찬을 해보면 어떨까? 정말 칭찬하고 싶은데 할 게 없다고 하는 사람도 있다. 칭찬할 것이 없는게 아니다. 의식적으로 칭찬거리를 찾아야 한다.

 "청바지 핏이 너무 멋지네요.", "이렇게 분위기 좋은 식당을 소개해줘서 너무 좋네요." 등등 의식적으로라도 칭찬을 해라. 칭찬을 하고 난 후 당신의 표정과 그 사람의 표정을 봐라. 아마 조금 달라진 느낌을 받을 수 있을거다.


 세상을 살아가는게 너무 막막하고 험난하다. 세상을 그냥 살아가면서 막연히 행복해지는 것은 없다. 영원히 행복할 수도 없다. 행복이라는 것은 행복한 순간 순간이 모인 것이다. 

 행동하고, 연습하지 않으면 행복의 순간을 모을 수 없다. 행복의 순간을 모으기 위한 연습이 필요하다.